본문 바로가기

이미지로 보는 세상

강화 진달래산(고려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해 우리가 고려산에 갔을 때는 아침에 비가 내렸다. 봄날 내린 비치고는 제법 많이 내려 산에 오를 수나 있을까 싶었다. 그런데 산에 도착할 즈음 비가 그치고 해가 쨍하니 맑게 비춰져 상큼한 산행을 할 수 있었다. 비 때문이었을까... 진달래꽃의 색이 한층 농익었으며 그 빛은 온통 산을 뒤덮고 내 마음까지 뒤덮었었다. 그때를 생각하니 복잡했던 내 마음도 떠오르네.. 그래서 였을까... 그 산을 다녀온 후 진홍빛 물결이 한동안, 아니 길게, 내 마음을 흔들었었다...

지금도 잘 모르겠다. 왜 진달래 산에 가면 마음이 아련해지는지는... 내 마음이 어지러워서 였을까... 아님 진홍빛 때문일까... 아님 소월 때문일까... 저 산의 진홍빛을 보면 온통 마음이 어지럽고 황홀하고 아름다운 이유를... 잘 모르겠다. 그래도 일단 소월에게 책임을 미뤄야 할 듯.ㅎㅎ

진달래 산을 보면서 내 느낌은, 진홍빛 물감을 확~ 풀어서 뿌리면 저런 빛이 나올까...
아님 점묘화처럼 군데군데 점점이 붓자국을 남기면서 찍어두면 저런 그림이 나올까... 온통 저 진달래 때문에 미치도록 아름다웠다.

나는 산 속에서 진달래 잎을 따서 입에 대보았다. 참 부드러웠다. 맛은 꽃잎마다 약간씩 달랐다. 씁쓸하면서 달고, 달면서 싸한 맛이라고나 할까...ㅎㅎ  꽃잎 몇잎 먹어본 김에 진달래 잎을 몇 잎 따와서 집에 오자마자 찹쌀가루로 화전을 만들었다. 진달래의 연한 잎이 찹쌀떡의 민밋한 맛을 화사하게 바꿔줬다. 그러니까 어제는 온통 진홍빛 하루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