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미지로 보는 세상/오늘 하루는

사진강의노트_사진을 어떻게 찍을 것인가

보여지는 것, 그 자체. 너무 성급하게 메타포나 상징으로 건너뛰지 마라. '문화적 의미'를 담으려 하지 마라. 아직 이르다. 이런 것들은 나중에 생각해도 늦지 않다. 먼저 대상의 표면에 떨어진 빛의 실체를 느껴야 한다.


의미는 없다. 오로지 사물만이 존재할 뿐이다.

--윌리엄스 W.C.Williams


사진이 찍혀지는 순간까지 그것과 함께 머물러야 한다. 그러나 삶 전체를 통틀어 내가 배운 모든 것들은 이 머무름과 반대 선상에 있었다.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 : 빛, 공간, 거리 사이의 관계, 공기, 울림, 리듬, 질감, 운동의 형태, 명암,... 사물 그 자체... 이들이 나중에 무엇을 의미하든 아직은 사회적이지도, 정치적이지도, 성적이지도 않다.(여송현은 아직 여송연이 아니다.)


이름을 주지도, 상표를 붙이지도, 재 보지도, 좋아하지도, 증오하지도, 기억하지도, 탐하지도 마라. 그저 바라만 보아라.


이것이 가장 힘든 일이다. 그러나 그저 보이는 게 찍힐 뿐이다. 카메라는 파인더 안에 보이는 사물의 표면에 반사된 빛을 기록할 뿐이다. 그것이 전부다.


그것의 의미를 경험한다는 것. 몇 초에 불과하더라도 그것을 그저 바라만 보며 그 존재를 느낀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언어가 배재된 목소리, 음악의 선율, 도자기, 추상화, 그것의 현존, 그것의 무게, 그것의 존재와 나의 존재의 경이로움. 사실 그 자체의 신비.


아마도 사진을 찍는다는 것은 남은 길이의 반만큼을 끊임없이 가고 또 가야 되는 제논의 역설과 같다. 영원을 향한 노정의 절반에 도달했을 때 남은 거리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하늘의 은총이 필요하다.


그 틈새를 건너뛰게 도와줄 무언가를 희망하며 나는 계속 사진을 찍는다.




단상1. 아이디어


아이디어가 번쩍 떠오를 때, 얼마나 시간이 걸리는가?


사진은 '아이디어'다.


사진은 시간의 밖에서 온 '아이디어'다. 사진은 눈으로 보여진 통찰이다.


인텔리전스는 이성으로 설명할 수 없는 범주에 속한다. 그래서 성공적인 사진은 내용을 분리할 수 없다. 형식과 내용은 동시에 발생한다. 사실, 그 둘 사이엔 어떤 차이도 없다.


_사진강의노트. 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