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로 보는 세상

여성지수 남성지수

다음에 나오는 문항에 답을 적은 다음 점수를 합해 자신의 여성지수와 남성지수를 알아볼 수 있다. 여성적이다. 남성적이다. 라는 판단은 독립 변수이기 때문에 여러분은 여성적이거나, 남성적이거나, 여성적인 동시에 남성적이거나(양성적), 아니면 여성적이지도 않고 남성적이지도 않을 수 있다.

나의 여성지수는?

1. 사향 냄새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단어는? (     )
    1. 곰팡내가 난다.   2. 시큼하다.   3. 쓰다.   4. 자극적이다.   5. 잘 모르겠다.

2.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듣기 좋은 말을 하면 나는 기분이 좋다. (    )
    1. 그렇다.
    2. 아니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무슨 말을 하든 아무렇지 않다.

3. 꽃상추는?(     )
    1. 자몽처럼 생겼다.   2. 상추처럼 생겼다.
    3. 오레가노처럼 생겼다.   4. 브로콜리처럼 생겼다.

4. 처음 보는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수줍음을 탄다 (    )
    1. 종종   2. 때때로   3. 거의 그런 일은 없다.

5. 황토색과 가장 비슷한 색깔은?(     )
     1. 갈색   2. 노란색   3. 녹색   4. 파란색   5. 잘 모르겠다.

6. 재봉틀은 어느 때 사용할까?(    )
     1. 부엌을 정리할 때   2. 커튼 뒤쪽의 먼지를 털 때
     3. 케이크를 만들 때   4. 옷을 수선할 때   5. 잘 모르겠다.

7. 기분이 별로 유쾌하지 않을 때도 사람들 앞에서 유쾌한 것처럼 행동하려고 애쓴다.(    )
     1. 종종   2. 이따름   3. 거의 또는 전혀 그렇게 하지 않는다.

8. 다른 사람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지 금방 알 수 있다.(    )
     1. 거의 언제나   2. 때대로   3. 별로 그렇지 못하다.

9. 나는 사실이 아닌 것을 믿을 정도로 다른 사람들의 말에 잘 속는다. (     )
     1. 절대로 그렇지 않다.   2.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종종 그렇다.

10. 내가 아는 사람이 슬퍼할 때(     )
     1. 아마 나도 같이 슬퍼서 도와주고 싶어 할 것이다.
     2. 도와주고 싶기는 하겠지만 아마도 슬퍼하지는 않을 것이다.
     3. 슬퍼하지도 않을 것이고 특별한 요청이 없는 한 도와주려 하지도 않을 것이다.


<점수 알아보기>
독자 여러분이 반드시 기억해야 할 점은 이 문항들을 작성한 목적은 단지 인간이 여성적이면서 '동시에' 남성적일 수 있고, 또는 여성적이지도 남성적이지도 '않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이런 문항들을 통해 독자 여러분은 소녀가 남성적일 수도 있고 소년이 여성적일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점수를 합해 보라.

1번 - 4. 자극적이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너머지는 모두 0 점이다.
2번 - 1. 그렇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에 답했으면 0 점이다.
3번 - 2. 상추처럼 생겼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들은 모두 0 점이다.
4번 - 1. 종종이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들은 모두 0 점이다.
5번 - 2. 노란색이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들은 모두 0 점이다.
6번 - 4. 옷을 수선할 때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들은 모두 0 점이다.
7번 - 1. 종종이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 이따금이라고 답을 했으면 0점.
        3. 거의 또는 전혀 그렇게 하지 않는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이다.
8번 - 1. 거의 언제나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 때때로라고 답을 했으면 0점.
        3. 별로 그렇지 못하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이다.
9번 - 1. 절대로 그렇지 않다라고 답을 했으면 0점.
        2.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종종 그렇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이다.
10번 - 1. 같이 슬퍼서 도와주고 싶어 할 것이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는 0점.
          3.은 -1점이다.

<점수를 모두 합산해서>
-3에서 +3점을 받은 경우 : 결코 여성적이지 않다.
+4에서 +6점을 받은 경우 : 캐서린 헵번 상! 제법 여성적이다.
+7에서 +10점을 받은 경우 : 오드리 헵번 상! 상당히 여성적이다.


나의 남성지수는?

1. 누군가가 반드시 책임을 져야만 한다면? (    )
    1. 종종 내가 나선다.  
    2. 보통 다른 누군가가 나설 때까지 기다린다.

2. 자동차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 곡면(camber)이라는 단어의 뜻은?(    )
    1. 기어를 P에서 D로 바꿀 때를 말한다
    2. 예리한 모서리를 돌 때 자동차가 도로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노면에 밀착하여 달려갈 수 있게 하는 솜씨를 말한다
    3. 타이어가 도로와 교차하는 각도를 말한다.
    4. 연료 투입기로부터 엔진까지 연료가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5.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3. 어떤 일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면서도 쉽게 결정한다. (    )
    1. 대체로
    2. 가끔
    3. 별로 그렇지 못하다

4. 이전에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일을 해야만 할 때는 다른 사람에게 물어보기 전에 먼저 혼자서 그 일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시간이 걸리더라도 해보는 편이다. (    )
    1. 맞다.
    2. 아니다.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쉽사리 도움을 요청하는 편이다

5. 나는 게임을 할 때 이기지 못하면 종종 당황해한다. (    )
    1. 맞다.
    2. 아니다

6. 사람들이 하기 싫어해도 내가 원하는 일이면 다른 사람들이 하게 만들 수가 있다. (    )
    1. 대체로 그렇다
    2. 때때로 그렇다.
    3. 별로 그렇지 않다

7. 근육이 5kg 정도 더 생기면 내 모습이 더 멋져 보일 거라고 생각한다. (    )
    1. 맞다.
    2. 아니다.

8. 독서를 할 때 내가 좋아하는 분위기는? (    )
    1. 조용한 방이다. 그래야 나는 집중도 더 잘 되고 신경이 분산되지 않는다
    2. 소리가 너무 크지만 않으면 음악이나 TV를 틀어놓는 것이 좋다. 너무 조용한 것은 싫다
    3. 아무래도 상관없다. 소음이 있건 없건 아무런 차이가 없다
    4. 위의 것 모두 해당 사항이 없다. 나는 책을 거의 읽지 않는다

9. 뭔가 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 지식이 풍부한 어떤 친구가 그 일이 무척 위험하거나 모험을 필요로 하는 일이라고 말한다면? (    )
    1. 그렇더라도 아마 그냥 추진할 것이다
    2. 인정하고 싶지는 않지만 종종 내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다
    3. 해당되지 않는다. 나는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일이 대체로 하지 않는다

10. 내 성적을 아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나는 훨씬 똑똑하다.(    )
    1. 맞다.  
    2. 아니다


<점수 알아보기>
1번 - 1. 종종 내가 나선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 다른 누군가가 나설 때까지 기다린다고 답을 했으면 0점이다
2번 - 3. 타이어가 도로와 교차하는 각도를 말한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변은 모두 0점이다
3번 - 1. 대체로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변은 모두 0점이다
4번 - 1. 맞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번은 0점이다
5번 - 1.맞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는 0점이다
6번 - 1. 대체로 그렇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변은 모두 0점이다
7번 - 1. 맞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는 0점이다
8번 - 3. 아무래도 상관없다와 4. 위의 것 모두 해당 사항이 없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나머지 답변은 모두 0점이다
9번 - 1. 그렇더라도 아마 그냥 추진할 것이다라고 답을 했으면 1점.
        2.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종종 내 계획을 수정할 수도 있다라고 답을 했으면 0점
        3. 해당되지 않는다. 나는 사람들이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일은 대체로 하지 않는다는 -1점이다
10번 - 1. 맞다에 답을 했으면 1점
        2.는 0점이다

<점수를 모두 합산해서>
-1에서 +3점을 받은 경우 : 결코 남성적이지 않다
+4에서 +6점을 받은 경우 : 존 리터 상! 제법 남성적이다
+7에서 +10점을 받은 경우 : 클린트 이스트우드 상! 상당히 남성적이다


요즘 읽고 있는 남자 아이 여자 아이(레너드 삭스 지음, 아침이슬펴냄)라는 책에 실린  나의 여성지수, 남성지수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이 책은 남자아이와 여자아이의 성차는 그동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본질적이고 확고하다고 얘기하고 있다.
내가 학교 다닐 때 보봐르가 말한 것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길러지는 것이라고 했던 말을. 그런데 내가 여자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나는 여자로 기르지 않았는데 내 딸은 여자아이로 자라는 것이었다. 어찌나 당황스럽던지... 이 책은 남자와 여자는 정말 똑같을까? 라는 것에 의문을 품는다.

이 책을 읽게 된 동기 또한 나의 청각과 털보의 목소리의 차이, 그러니가 여자와 남자의 차이를 드러낸 신문기사 때문이었다 . 나는 항상 울 털보와 얘기하면서 자기는 왜 나랑 얘기할 때 그냥 조용히 얘기하면 되는데 왜 그렇게 소리를 질러? 라는 말을 많이 했다. 나는 그의 말을 들을 때 둘이만 나누는 대화가 아니라 항상 여러 사람을 앉혀놓고 하는 강연처럼 큰 소리로 얘기하는 그 볼륨에 문제를 제기했었다. 그때마다 털보는 그냥 평소처럼 말하는 것이라며 나보고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이라나... 어쨌든 이 책에 그 해답이 있었다. 여자는 청각에 예민하다는 것. 그래서 여자아이들을 가르칠 때는 남자선생님들이 말하는 것은 고래고래 소리치는 것처럼 들리고 반대로 남자아이들의 경우는 여자선생님의 목소리는 너무 소곤소곤 거리는 것처럼 들려서 집중을 못하고 딴짓을 많이 하게 된다는 것. 그래서 남자아이들의 경우는 주의력 결핍이라는 판단이 내려진다는 것. 덕분에 이젠 털보는 조금 작은 목소리로 얘기한다. 나도 털보가 가끔 조금 큰 소리로 얘기해도 넉넉하게 알아 듣게 되었다^^

또 하나, 우습기는 하지만 나는 교회에서 설교를 들을 때 약간 목소리가 큰 분이 설교를 하면 왜 목사님들은 설교를 하면서 고래고래 소리를 지를까, 조용히 얘기해도 다 알아들을 텐데..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그럴 때 나는 속으로 딴 생각을 많이 했다... ㅎㅎ 나긋나긋 설교하면 조는 남자분들이 많은 이유가 그런건가... ㅎㅎ

어쨌거나 자신의 여성지수나 남성지수를 알아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듯. 특히 여자아이와 남자아이를 키우는 부모의 경우 읽어보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참고로 나의 경우는 결코 남성적이지 않으며 캐서린 헵번 상! 제법 여성적이다.라고... 내가 좋아하는 배우 캐서린 헵번 상이라 하니 만족스럽다^^